comment 1

습관의 힘

출간되었을 때 매우 화제가 되었던 ‘습관의 힘’ 이라는 책을 읽어보았다.
어렸을때에는 책을 읽을때 한번 잡으면 2~3시간도 잡고 쉽게 집중하고 공부할때도 1~2시간은 쉽게 집중 할 수 있었는데 성인 되고나서는 30분도 집중하기가 힘들어졌다. 또한 하고 싶은 것들은 많아서 시작은 많이 하는데 끝을 못보는…이런 안좋은 습관들을 고쳐보고 싶은 마음으로 책을 집어들게 되었다.

이 책의 핵심내용은 바로 이 그림이다.

습관의 힘

그림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신호-반복 행동-보상 이 세가지가 연결 고리로 묶여 있는데 책에서는 신호와 보상은 그대로 두고 반복 행동을 고치면 나쁜 습관을 고칠 수 있다고 한다. 아래는 습관의 힘 홍보 영상이다. 저자는 매일 쿠키를 먹는 버릇(반복행동)이 있는데 이 버릇은 결국 3시 30분(신호)에 직장 동료들과 수다를 떨기 위한(보상) 수단이었다고 한다. 그래서 3시 30분이 되면 항상 직장동료들과 수다를 떨었더니 쿠키를 먹는 습관을 없앨 수 있었다고.

아래는 습관의 힘을 짧게 소개한 동영상이다.

책은 크게 세 파트로 나뉘어져 있다.

  • Part 1. 개인의 습관
  • Part 2. 기업의 습관
  • Part 3. 사회의 습관

파트 제목을 보면 알 수 있듯이 개인, 기업, 사회 이렇게 큰 단위로 나가면서 각 주체의 습관을 힘을 역설하기 위해 다양한 사례를 들어가면서 이야기를 풀어나가고 있다. 책 전체가 사례집이라고 해도 될것 같. 그래서 책 읽기가 귀찮다! 나는 300페이지 넘어가는 이 책을 볼 시간이 없다! 하시는 분들은 맨 뒤에 appendix 만 읽어보시면 될것 같다ㅎㅎ

h3. 이 책의 핵심 요약


처음에는 어렵게 하는 일을 점점 쉽게 해내고, 충분히 연습한 후에는 거의 기계적으로 혹은 거의 의식하지 않은 채 해낼 수 있게 해주는 힘이 바로 습관이다. 따라서 우리가 어떤 사람이 되겠다고 결심하면 종이나 코트가 일단 구겨지거나 접히면 그 후로는 항상 똑같은 곳이 접혀지는 경향이 있듯이, 우리가 훈련하고 연습한 방향으로 성장한다.

자. 책을 읽었으니 습관을 바꿔보자. 2014년 화이팅!

1 Comment so far

  1. Pingback: 좋은 습관을 만든 다는 것 - 빽범의 짧은 생각들

댓글을 남겨주세요.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^^